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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디지털미디어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는 사물 인터넷, 웨어러블 디바이스, 인공지능,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홈,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등으로서 의식주 전반에서 디자인 사고와 IT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창조적/혁신적 역량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교육목표 사진 1
교육목표 사진 2

이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설치하여 ‘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을 더욱 심도 깊게 함으로써 창조적/혁신적인 문화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학과개요

디지털미디어디자인 학과개요

학과 교육과정 로드맵

디지털미디어디자인 학과 교육과정 로드맵

졸업 후 진로

본 학과는 산업 수요 중심의 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2008년 이후 매년 산업체 리크루팅 행사를 통해 취업률 75% 및 전공 일치율 95%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 그 결과 배출된 졸업생들은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우수 IT관련 산업체, 디지털 미디어 에이전시, 인터넷 쇼핑몰, 혁신 스타트업 기업 등의 기획/디자인/프로그래밍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편성의 특징 및 강점
  • 산업 수요 중심의 실무 교육과정
    본 학과 전공심화과정의 교육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계속직업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와 연계된 직업심화교육으로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기술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전공심화과정 도입취지에 부합하도록 실무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 산업을 선도하는 융합 콘텐츠 교육과정
    디지털미디어 산업은 디자인과 과학기술, 그리고 미디어의 융합이 이루어지는 융합 산업으로서 급속하게 발전하는 IT기술과 미래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실무역량 뿐 아니라 융합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컨버전스 스튜디오와 이노베이션 스튜디오 등 융합 미디어를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 산업의 트렌드 반영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였을 때 급속하게 발전하는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트렌드에 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산업체 실무자 특강 중심의 트렌드 세미나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 고품질의 소수 정예교육
    양질의 교육 및 관리를 위하여 모집 정원 20명의 고품질 소수정예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20명은 스튜디오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에 최적의 규모로서, 프로젝트는 팀별 과제 수행으로 진행될 것이다. 또한 전용실을 확보함으로써 20명의 학생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였다.
  •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
    교육 수요자인 재학생과 졸업생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수업방식, 관심분야, 전공 외 개설 희망 교과목 등의 요구를 반영하여 스튜디오, 융합/디자인 분야, 마케팅/브랜딩 등을 강화하였다.

교육현장

  •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 사용성 테스트 UT스튜디오

    사용성 테스트 UT스튜디오

  • 피지컬 컴퓨팅 스튜디오

    피지컬 컴퓨팅 스튜디오

  •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 모션 스튜디오

    모션 스튜디오

  • 전과목 연합 프레젠테이션

    전과목 연합 프레젠테이션

  •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하는 현장방문 세미나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하는 현장방문 세미나

  • 졸업작품 전시

    졸업작품 전시

전문학사학위과정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차이점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2년제)
학기 이수구분 한글 교과목명 영문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1
(1-1)
전공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4 1 3
디지털미디어 리서치 Digital Media Research 4 4 0
디지털미디어 세미나 Digital Media Seminar 4 2 2
교양 동시대 예술과 디자인 Contemporary Art & Design 3 3 0
교양 소계 3 3 0
전공 소계 12 7 5
2
(1-2)
전공 UX디자인1 UX Design1 4 1 3
디지털미디어 프로토타이핑 Digital Media Prototyping 4 1 3
피지컬컴퓨팅 스튜디오 Physical Computing Studio 4 1 3
뉴미디어 세미나 New Media Seminar 4 2 2
교양 디자인 심리학 Design Psychology 3 3 0
교양 소계 3 3 0
전공 소계 16 5 11
3
(2-1)
전공 UX디자인2 UX Design2 4 1 3
디지털미디어 프로젝트 Digital Media Project 4 1 3
컨버전스 스튜디오 Convergence Studio 4 1 3
트렌드 세미나 Trend Seminar 4 2 2
교양          
교양 소계      
전공 소계 16 5 11
4
(2-2)
전공 포트폴리오 연구 Portfolio Research 4 0 4
마케팅 & 브랜딩 Marketing & Branding 3 1 2
이노베이션 스튜디오 Innovation Studio 4 1 3
교양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Logical Thinking & Writing 3 3 0
교양 소계 3 3 0
전공 소계 11 2 9
전공 합계 55 19 36
교양 합계 9 9 0
전체 총계 64 28 36
교과목과정

교수진

교수진
구분 교수명 전공 연구ㆍ지도 분야
(담당 과목)
산업체 경력 및 산학협력 실적
전임 정은경 디자인 스튜디오
포트폴리오
디지털미디어 세미나
  • 월드팁스넷 정보연구소 소장 2000-2001
  • 삼성SDS 디자인스톰 디자이너 1994-2000
  • Apple Center, Seoul 연구원 1990-1991
  • 데이콤 DB사업부 1984-1986
  • 신라호텔 웹사이트 구축
  • 삼성SDS 웹사이트 구축
심한수 프로그래밍 인터랙션 프로그래밍
피지컬 컴퓨팅 스튜디오
이노베이션 스튜디오
  • 리얼데이터시스템 대표 2000-2002
  • 알짜마트 부장 1999-2000
  • 나우콤 기술연구소 연구원 1994-1997
  • 청와대 가상체험전시 개발
  • 과천 국립과학과 체험전시 개발
  • 키자니아 어린이 체험전시 개발
김성은 기획 콘텐츠기획
스튜디오
디지털미디어 리서치
  • 아이프런트 대표 2004-2011
  • 디지커뮤니케이션 실장 2003-2004
  • 포스코 스틸갤러리 KIOSK UI 디자인
  • 청와대 가상체험 전시 UI 디자인
  • 두산동아 디지털교과서 UI 디자인
  • KT UI 가이드라인 디자인
최미선 디자인 스튜디오
포트폴리오
타이포그래피
  • 삼성SDS 전임디자이너 1994-1998
  • 디자인스톰 디자인실장 1999-2000
  • 투비인터랙티브 대표 2001-2009
  • 삼성모바일 글로벌 웹스타일가이드 개발
  • 삼성SDS 웹 디자인
  • 삼성그룹 웹 디자인
이아람 디자인 스튜디오
포트폴리오
UI/UX 디자인
  • 아이프런트 2000-2013
  • 신라호텔 SMART TV 위젯 UI 디자인
  • SK Mobile Groupware Mobile 앱 UI 디자인
  • SK Telecom Paperless Office 앱 UI 디자인
  • 삼성 모바일 위젯 웹사이트 UI 디자인
장윤제 영상 스튜디오
포트폴리오
  • 문은배색채디자인 연구원 2009-2014
  • 광주과학기술원 연구원 2006-2007
  • 산업통산 자원부 놀이형 인터랙션
  • 'Smart Big Board' UX/UI기획
  •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국 전통색 재현기술 개발 UI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