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ic Discipline

계열ㆍ학과

  • 홈 아이콘

교육목표

계원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과는 예술디자인 교육특성화 대학으로서 상상력과 창의성, 과학기술에 기반한 교육을 통해 창조적 문화산업의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1993년 학과 개설이후 디자인과 영상기술의 융합교육을 통해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는 영상디자인 콘텐츠 기획, 제작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였다.

교육목표 사진 1
교육목표 사진 2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2년은 산업체 전문가 의견, 졸업후 취업생의 전문분야 교육수요, 재학생들의 심화과정 필요 분야에 따른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력”과 “디자인감각” 향상을 위한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영상디자인과 배출인력

CF 및 영화감독 <용이> , CF 및 뮤직비디오 감독 <장재혁> , <송원영> , VFX 슈퍼바이저 및 감독 <문희> , 한게임 영상디자인팀 <정광민> , 라인코리아 <유승곤> , MBC마케팅 <박선영> , 폭스인터내셔널 <김현지> , CJ E&M <주영은> , YTN <조예슬> , <우찬호> , amazon.com <전하영> , Image Engine <조규민> , S3D 전문가 <김종훈> , 넥슨 브랜딩팀 <조진태> , 촬영감독 <박지환> , <조병희> , <이의찬> 온라인 및 스마트 미디어 홍보기획 전문가 <정현복> , 공연영상 전문가 <배진희> , <양성규> , 3D CG 애니메이터 <송정근> , 모션그래픽 전문가 <하준규> 등 우수한 인력이 현업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 영상 연출 및 제작_방송, 광고, 영화, 뮤직비디오 프로덕션
  • 영상편집, 특수효과(VFX), 모션그래픽, 3D입체영상 제작_방송, 광고, 영화, 뮤직비디오
  • 온라인 영상 기획 및 제작_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 업체, 뉴미디어 광고제작 업체
  • 영상편집, 특수효과(VFX), 모션그래픽, 3D입체영상_게임영상그래픽 제작 / 인터랙티브 미디어콘텐츠 기획 및 제작_교육, 테마파크, 전시, 공연 영상

학과 주요 행사

  • 영상워크숍

    영상워크숍

  • 영상산업체특강

    영상산업체특강

  • 영상취업특강

    영상취업특강

  • 영상현장실습

    영상현장실습

  • 영상동문전시

    영상동문전시

  • 영상기말전시

    영상기말전시

  • 영상졸업작품PT

    영상졸업작품PT

  • 영상페스티벌

    영상페스티벌

교육과정

교육과정 사진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2년제)
학기 이수구분 한글 교과목명 영문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1
(1-1)
전공 모션디자인실무 Motion Design Practice 4 0 4
영상콘텐츠기획 Creative Strategy in Contents 3 1 2
콘셉트아트 Making Ideas Visible 3 1 2
고급촬영조명 Advanced Topic in Shooting & Lighting 3 0 3
교양 영상미디어론 Creative Media Studies 3 3 0
디자인리서치 Research Methods for Creative Strategists 3 3 0
교양 소계 6 6 0
전공 소계 13 2 11
2
(1-2)
전공 엔터테인먼트스튜디오 Studio Production for Entertainment 4 0 4
디자인워크숍 Design Workshop 3 0 3
뉴미디어디자인 Design In New Media 3 1 2
3D컴퓨터그래픽스Ⅰ 3D Computer Graphics Ⅰ 3 0 3
교양 영상사례연구 Case study for Media 3 3 0
문화콘텐츠이해 Perspective in Cultural Contents 3 3 0
교양 소계 6 6 0
전공 소계 13 1 12
3
(2-1)
전공 광고영상제작스튜디오 Studio Production for Promotion 4 0 4
포스트프로덕션실무 Post-production Practice 3 1 2
3D컴퓨터그래픽스Ⅱ 3D Computer Graphics Ⅱ 3 0 3
교양 소셜미디어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3 3 0
프레젠테이션전략 Presentation Strategy 3 3 0
교양 소계 6 6 0
전공 소계 10 1 9
4
(2-2)
전공 크리에이티브디렉팅 Creative Directing 4 1 3
콜라보레이션프로젝트 Collaborative Project 3 0 3
영상미디어브랜딩 Strategies for Motion Branding 3 1 2
전공 소계 10 2 8
전공 합계 46 6 40
교양 합계 18 18 0
전체 총계 64 24 40
교과목소개
교육과정 리스트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전공필수 모션디자인 실무 모션디자인의 트랜드 분석을 기반으로 실무에서의 모션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제작하는 실습 교과목이다. 영상디자인 관련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심화하고 융합하여 방송타이틀, 광고, 뮤직비디오, 공연 등 다양한 영상 매체가 필요로 하는 모션디자인을 기획하고 제작한다.
영상콘텐츠기획 영상콘텐츠의 제작을 위한 프리프로덕션의 단계로 실무 업무 진행 방식을 따라 컨셉개발에서 부터 시각적 기획에 이르는 프리프로덕션의 전과정을 진행한다. 다양한 장르와 미디어에 적용가능한 기획안을 개발한다.
콘셉트 아트 영상 작품 제작의 초기 단계에서 작품의 콘셉트 설정을 위한 캐릭터디자인, 코스튬, 배경디자인 등을 시각화할 수 있는 드로잉, 일러스트레이션, 3D모델링과 같은 다양한 기법을 습득하고 영상 제작 과정에 적용한다.
고급촬영조명 영상의 완성도를 위한 촬영, 조명을 실습한다. 학생들이 취약한 조명 세팅 방법과 크로마키 합성 등에서의 여러상황을 탐구한다. 또한 여러 가지 제품/소스 촬영을 실습하여 VFX작업과의 연계점을 모색한다.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 전시, 공연, 방송, 뮤직비디오 등의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을 지향하는 영상디자인관련 분야를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다양한 실험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표현 형식과 매체 개발을 시도한다. 관련 프로젝트 기획 및 제작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 워크숍 영상디자인 제작을 위한 다양한 시각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 독창성 있는 표현기법을 개발하여 엔터테인먼트, 광고 영상 제작에 적용하여 디자인 실무능력을 익힌다.
뉴미디어디자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에 대한 기술적 지식과 디자인적 감성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디지털 테크놀리지와 영상디자인이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뉴미디어디자인의 가능성을 실험한다.
광고영상제작 스튜디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영상광고 프로젝트 제작을 위해 논리적, 감성적으로 고객을 설득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매체에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산업체 실무프로젝트 제작을 목표로 진행하며 산업현장제작 시스템을 학습한다.
포스트프로덕션 실무 포스트 프로덕션 업무의 시작과 마감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고, 현장을 방문하여 체험하여 실무실습을 한다. 개인/소그룹으로 포스트 프로덕션의 하나의 사례를 기획하여 실습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영상콘텐츠의 다변화된 매체 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활용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론의 학습과 소설미디어 마케팅 사례연구를 통해 소설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을 이해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팅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티브란 무엇인가?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미디어 형태별 사례를 연구하고, 연출가로써 크리에이티브 디렉팅에 대한 기획을 실습한다. 이 결과물을 실제 프로젝트 교과목에 적용한다.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학생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진행하며 역량에 따라 산업체 프로젝트, 여러 장르의 실질적 영상제작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에 참여한다. 졸업후 진출 분야를 고려한 포지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영상미디어 브랜딩 2년 동안의 과정을 통해 기획, 제작된 프로젝트의 개인 브랜딩을 위한 교과로 이 교과를 통해 개인 브랜딩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제작하고 온라인 퍼블리싱을 진행한다.
프로젝트 쇼케이스 전공심화과정 작업의 여러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재구성하여 쇼케이스로 보여준다.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를 완성하며 이를 프로모션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전공선택 3D컴퓨터그래픽스1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된 3D 컴퓨터 그래픽스의 응용사례를 파악하고, 3D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 실습을 한다. 개인/소그룹으로 간단하게 기획한 디지털합성 영상물 클립을 제작하는 실무, 실습을 한다.
3D컴퓨터그래픽스2 개인/소그룹으로 창작이야기, 실무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3D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교양필수 영상미디어론 영상미디어의 개념과 발전사, 영상콘텐츠 산없과 문화, 영상디자인의 분야별 시대적 흐름과 의미를 모색하고, 영상미디어의 세계적 동향, 국내 미디어관련 정책과 법규 등을 이해한다.
영상콘텐츠 제작현장에서의 저작권, 정책, 심의 사례별로 연구하여 발표하는 수업진행으로 실습 및 프로젝트 교과목의 배경이 되는 과정이다.
디자인 리서치 영상디자인 기획단계에서 논리적이며 창조적으로 디자인에 접근할 수 있는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을 이해하고, 리서치에 의해 조사 수집된 정보를 영상 제작에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실무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통합적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을 학습한다.
영상사례연구 프로젝트 기획에 적용을 목표로 다양한 영상콘텐츠의 사례연구를 통해 다양하나 표현 형식과 매체개발의 가능서엥 대한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프리젠테이션 전략 다양한 목적의 영상콘텐츠 제작을 수주하기 위한 프리젠테이션 전략을 기획하고, 프리젠테이션 내용을 구성하며,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과정으로 실습하고, 소그룹으로 하나의 실무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교양선택 영상미학 다양한 영상콘텐츠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제작되는데, 영상미학은 콘텐츠를 구성하는 영상언어와 요소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영상미디어 형태별로 표현되는 콘텐츠의 미학적원리와 제작 사례별 시간과 공간의 이미지부터 완성된 콘텐츠의 콘셉트 풀이과정을 파악하고 분야별로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도록한다.
문화콘텐츠 이해 문화 콘텐츠의 역사와 현재 현황/구조를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의 세계 문화 콘텐츠 사업의 트랜드를 탐구하여 여러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전나현  교수님 사진

전나현 (학과장)

funkyd@kaywon.ac.kr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융합콘텐츠학과 미디어디자인 전공(Ph D 수료)
Academy of Art University, San Francisco, Computer Arts 전공졸업(M.F.A)
Brooks Institute of Photography, Santa Barbara, Motion Pictures (special status)
이화여자대학교 조형대학 섬유예술학과 졸업(학사)
주)어니언랩 디자이팀 이사
주)서울비젼스 편집&2D Effects팀 디자이너
전문대학교육협의회 지하철역사 홍보 프로젝트
파라다이스복지재단 20주년 기념영상 프로젝트
유엔 국제백신기구 홍보영상제작 재능기부 프로젝트

권창현 학과장님 사진

권창현

london@kaywon.ac.kr

University of London 영상디자인전공(PhD 수료)
Middlesex University(London) 영상제작전공(MA/석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BA/학사)

김별이 교수님 사진

김별이

stella@kaywon.ac.kr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미디어디자인 전공(박사수료)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미디어디자인 전공(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학사), 미술사학과(학사)
도서관 옆 스튜디오 대표이사
디나인 대표/ 아트디렉터
서울창조전문인력 양성사업 과제책임자
Moving Picture 움직이는 그림전, 광주시립미술관
Long Live Drawing, 대전시립시술관

박지환 교수님 사진

박지환

jihwanpark@kaywon.ac.kr

The London Film School 영화제작 석사수석 - Distinction Honours
*장편영화 (촬영감독)
영화“프레스”- 개봉 2017 (한국)
#제11회 파리한국영화제 - 페이사쥬(2016)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 경쟁부문 - 한국경쟁(2016)
*장편영화 (부분촬영)
영화 “보통사람” “패키지”
*광고 (촬영감독)
IKEA, 현대자동차그룹, 기아모터스, 마이크로소프트, 쿠쿠전자, 토니몰리 외 뮤직비디오 다수
*단편영화 (촬영감독)
영화“The pictures”- super35mm
#29th International Cinematographers' Film Festival 'Manaki Brothers' - 촬영상
#제8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Tampere Film Festival - 국제경쟁부문 외 다수

문형순 교수님 사진

문형순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 전공 (학사)
국민대학교 일러스트레이션 전공 (석사)
킹피쉬코리아 대표
삼성전자,삼성생명,LG전자,도요타,SK등 다수 CF 3D graphic 제작

용이 교수님 사진

용이

계원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전문학사)
도널드시럽 대표
삼성전자.나이키.아우디.현대자통차.엘지전자.네이버 등 다수 CF감독
악동뮤지션.자우림.버스커버스커.빅뱅.뜨거운감자.박지운 MV감독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영화감독
Golden Prize at korean TVCM Awards in 2008
MTV Japan (Best pop music video) in 2009
Bronze Prize at spike Asia12 (Film) in 2012
Special Prize at korean TVCM Awards in 2012

유승수 교수님 사진

유승수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전공(학사)
post MADMAN 공동대표, VFX Cheif Supervisor
삼성전자, LG전자, VIVO, 현대자동차, KT, 카카오, 현대증권 등 다수 CF VFX제작

이구익 교수님 사진

이구익

고려대학교 영상문화학 박사과정
성균관대 커뮤니케이션학과 광고홍보 전공(석사)
크리에이티브마스 대표이사(CCO)
New York Festivals 2017 디지털 부문 심사위원(Grand Jury)
BBDO KOREA / Digital Creative Director
대한민국 광고대상 은상(2012)
저서 인터랙티브 광고 제작법(2013), 벌거벗은 광고인(2016), 크리에이티브는 크리스마스처럼(2018)

이혜진 교수님 사진

이혜진

이모션글로벌(구 이모션) 사업대표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 영상미디어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정보디자인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도예과 (학사)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이사, KIPFA전문위원(UX)
컬러리스트산업기사(INDUSTRIAL ENGINEER COLORIST)출제위원, 디자인융복합학회 논문 심사위원
[프로젝트] 삼성전자, LG전자, IKEA, 나이키, 우리은행, 신한은행, 삼성생명, 롯데, 신라면세점 외 다수 프로젝트 UX 총괄 경험
[강의]국민대, 이화여대, 홍익대, 인천카톨릭대, 한양대, 한양여대 등 강사
부산국제광고제, 디지털 마케팅 서밋, AD STARS 애드텍, 2016 스마트앱 트렌드, UX 월드 컨퍼런스, 웹월드커머스 등 다수 컨퍼런스 강연

전원석 교수님 사진

전원석

홍익대학교 미학대학원 (석사)
경희대학교 철학과 (학사)
제일기획 삼성그룹 영상담당 PD
삼성신년하례영상, 삼성그룹홍보영상, 호암 100주년 기념 영상(2012), 호암상 수상자영상(2009~2015), 삼성전자 CES/IFA 화질 데모영상(2010~2015), 삼성그룹 줌인삼성 기획 및 영상(2013~2015) 제작
삼성웹드라마 (2013 무한동력/2014 최고의미래/2015 도전에 반하다)
삼성전자, 제일기획, 삼성전기, 삼성정밀화학, 삼성증권 홍보영상 등
HMG (현대자동차그룹) TV